▣ "예수"라는 이름은 그가 ‘구원하시는’ 분이심을 나타낸다(마 1:21).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라는 의미이다.
동시에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사실을 확인해 준다.
"임마누엘이라"(이사야 7:14) : 임마(with)ㆍ누(us)ㆍ엘(Lord)이시다.
• 메시아 = 그리스도: ‘기름 부음’을 받은 사람. 왜 기름을 부을까?
맡겨진 임무(직분)가 있기 때문이다. • 인자Son of Man: 예수님이 스스로를 가장 많이 부르셨던 호칭.
‘고난과 죽음’이 있을 것을 암시하는 이름이다.
‘고난과 죽음’은 죄로부터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방법이다.
3인칭으로 사용된 이 이름의 의미를 제자들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하나님이심을 드러내는 이름이다. • 주(퀴리오스): 히브리어 ‘여호와’에 해당하는 헬라어 이름이다.
예수님은 어느 것에도 의존하지 않으시는 한 분 하나님이시다.
‘아돈’(주인)이나 ‘아도나이’라는 이름도 있다. 세 이름 모두 ‘소유권과 권위’를 나타내는
이름들이다.
◈ Do Your Homework: 예수님은 누구시며 무슨 일을 하시는가? 1. 마태복음 1:16 (그리스도: 기름 부음을 받은 사람이시며 왕과 제사장, 선지자로서의
직분을 감당하신다.) 2. 요한복음 11:25~26 (부활, 생명: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육체로는 죽음을 경험하지만
부활과 영원한 생명을 경험하게 된다.) 3. 마태복음 16:13 (인자: ‘고난과 죽음’의 한계를 가진 이름인데 그 분이 바로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즉 하나님이심을 고백하게 하신다.) 4. 누가복음 1:35 (하나님의 아들: 자기 백성과 영원히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이 되신다.) 5. 히브리서 4:14~15 (우리의 큰 대제사장: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시고 우리와 똑같은
시험을 받으시지만 죄는 없으시다.) 6. 마태복음 11:28 (죄로 인해 수고하고 짐 진 자들을 쉬게 하신다.)
▣ "완전한 인간"이신 예수님은 잉태, 성장, 피곤함, 굶주림, 목마름, 눈물과 통곡, 시험 받음, 죽음을 겪으신다. 그러나 죄가 없으셨다. 아담이 실패한 순종을 이루셨다. "완전한 하나님"이신 예수님은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셨다(골로새서 2:9). 두 가지 신분이 예수님에게 있다.
① State of Humiliation: 성육신(빌립보서 2:6-8) 고난, 죽음, 무덤에 머무름은 그리스도의 ‘비하(낮아지심)의 신분’이다.
② State of Exaltation: 공개적인 인정, 부활, 승천,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재림(사도행전 1:11)은 그리스도의 ‘승귀(높여주심)의 신분’이다.
◈ 그리스도의 직분: 원래 인간은 선지자(민수기 11:29), 제사장, 왕의 존재 (베드로전서 2:9)로 지어졌으나 직분을 감당하는데 실패했다. a. 선지자의 직분: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로 전달한다. 예수님 자신이 말씀이시다. b. 제사장의 직분: 하나님 앞에서 인간을 대표하고 속죄를 위해 헌물과 희생 제물을 드린다. 그리스도는 자신을 버려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 제물’이 되셨다(에베소서 5:2). c. 왕의 직분: 하나님의 주권에 복종시키고(정복) 하나님이 주신 지배권을 행사하는 (다스림) 존재이다. 그리스도는 모리가 되셔서 자기 백성과 교회를 다스리신다 (에베소서 1:22). 마지막 날에 그의 종들을 세세토록 왕 노릇하게 된다(계 22: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