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님이 오른손에 드신 "두루마리"(요한의 시대에는 "책")는 한 권이며, 일곱 개의 인Seals으로 봉해져 있고(다니엘 12:4의 글처럼), 안팎으로 글자가 있다(출애굽기 32:15의 십계명처럼).
따라서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인을 떼고 두루마리를 펴야 하는데 아무도 그럴 자격이 없기에 요한은 크게 울었다.
두루마리의 일곱 인을 뗄 수 있는 사람은 "유대 지파의 사자Lion, 다윗의 뿌리"(창세기 49:8-10;유다에 대한 야곱의 유언 속에서)밖에 없다.
▣ 이제 4장에서는 잘 보이지 않던 것들이 요한에게 보이기 시작한다.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사야 53:7이 말한)이 서 있다.
어린 양에게는 죽임 당한 흔적이 있지만, 동시에 "일곱 뿔"(완전한 힘과 권세)과 "일곱 눈"
(성령)을 가지고 있다.
일곱 등불(4:5) = 일곱 영(4:5; 5:6) = 일곱 눈(5:6; 스가랴 4:10) --> 성령
어린 양이 두루마리를 받아 든 순간,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는 *거문고(산당, 성전, 언약궤
앞, 다시 세워진 성벽 위, 잔치 등에서 사용된), 향(성도의 기도들)이 가득한 *금 대접(성막과 성전에서만 사용된)을 가지고 엎드려 경배한다.
예배의 핵심은 "어린 양이 바로 하나님이시다!"라는 고백이다.
◈ "새 노래"는 하나님께 올릴 찬송(시편 40:3; 이사야 42:10)이다.
주제와 대상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노래이다.
4장에서는 네 생물이 먼저 찬양하고 이십사 장로들이 따라서 불렀었는데, 5장에서는
네 생물과 이십사 장로들이 먼저 찬양하고(5:9-10), 둘러 선 천사들이 따라서 부르고(5:12), 마지막에는 모든 피조물들도 찬양에 합류한다(5:13).
죽임 당하신 어린 양, 피 흘리사 우리들을 구원하셨네. 그에게 권능, 또 부귀, 지혜와 힘과 또 영예, 영광과 찬양을. 찬송과 존귀, 영광, 지혜, 권능 주께 돌리세. 보좌 위에 앉으신 주의 어린 양께 영원히 영원히. 아멘.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이 작곡한 오리토리오 「메시아」 중 마지막 곡인 ‘죽임 당하신
어린양’의 배경이기도 하다.)
어린 양은 죽음을 통해 두루마리를 펴고 인을 뗄 자격을 얻으셨다.
▣ 드디어 어린 양이 첫 번째 인을 떼신다(6:1).
하나님의 구원 계획 안에서 ‘오는 하나님 나라’와 ‘세상에 대한 심판’이 점점 명확해진다.
네 생물 중 하나가 ‘나오라!’고 말하자 ‘흰 말을 탄 자’(스가랴 6:1-4에서는 세 번째로 등장하는)가 등장했다.
모든 상황들은 왕의 허락이 먼저 있어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