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Admin

기독교의 핵심 진리_1강: 하나님은 누구신가 / 무엇을 하시는가 / 내게 무엇을 원하시는가


▣ 하나님은 누구신가? 모든 사람들은 자기 마음대로 하나님에 대해서 생각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런 생각들이 하나님이 자신에 대해 하신 말씀과 얼마나 일치하는가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는 ‘성경’을 통해서만 발견할 수 있다. 성경은 우리에게 뭘 말해 주고 있나? ① 출발점: 하나님은 창조자이며 통치자. ‘선악’을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재판관. ② 우리에게도 있는 하나님의 성품: 거룩함, 사랑, 의로움, 자비로움, 선함. ③ 우리에게는 없는 하나님의 성품: 영원하심, 불변하심, 모든 곳에 계심, 모든 것을 아심(전지), 모든 것을 하실 수 있음(전능).


•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아는 것이 왜 중요하지? :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모른다면 나를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을 믿지 못한다. 내 모든 기도를 들으실만큼 나를 사랑하시지는 않겠지’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고 자신도 하나님을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해’ 사랑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은 무엇을 하시는가? 1. ‘혼돈과 공허’(창 1:2)로부터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 2. 전지전능하시고 온 우주를 다스리신다. 3. 발생할 모든 것을 미리 정하신다. ‘예정’하시는 이유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이다. 4. 원하실 때 기적을 일으키신다. 목적은 하나님의 구원을 확증하기 위함이다(히 2:4).


• 적용: ‘하나님이 일하신다.’는 사실로부터 ‘하나님께는 결코 우연이 없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하나님이 하신 일들을 믿지 않는 사람은 인생이 아무 의미가 없다고 믿게 될 것이고, ‘역사’는 ‘방향과 목적이 없는 우연한 일들의 연속’이며, 하나님은 인간의 역사에 개입하지 않으신다고 믿을 것이다. *이신론 Deism이 바로 그런 신앙이다.

▣ Do Your Exercise 1. [창세기 1:1] 하나님은 ( 창조 )하신다. 2. 하나님은 (adv. 스스로 ) 계신다. 의존하지 않으신다. “여호와”가 바로 그런 의미이다. 3. [시편 102:27] 하나님은 ( 변함 )이 없으시다. 4. [시편 90:2] 하나님은 ( 영원 )하시다. 5. [요한복음 4:24] 하나님은 ( 영 )이시다. 6. [요한복음 1:18; 14:9] 하나님은 ( 보이지 ) 않으신다. 7. [요한일서 3:20] 하나님은 모든 것을 ( 아신다 ). 8. [욥기 12:13] 언제나 최선의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최선의 수단을 택하시는 하나님은 ( 지혜 )로우시다. 9. [누가복음 18:19] 하나님은 ( 선 )하시다. 10. [요한일서 4:8] 하나님은 ( 사랑 )이시다. 11. [시편 99:9] 죄와 상관 없으시며 자기 영광을 추구하시는 하나님은 ( 거룩 )하시다.


◈ 하나님은 내게 무엇을 원하시는가?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뜻’은 한 개인을 위한 것보다는 모든 신자들에게 적용되는 보편적인 뜻’인 경우가 많다(살전 4:3; 5:18). ‘너희의 거룩함’과 ‘범사에 감사함’ 등이 하나님의 뜻이다. 이런 ‘보편적인 뜻’을 따라야 개인을 향한 ‘구체적인 뜻’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뜻’은 성도 스스로의 결정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님과 동행하고 있다면 하나님의 뜻을 놓치게 될까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필요한 원칙들로는 ① 성경을 알아야 한다. 성경은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원칙을 제공한다. 어떤 결정이 성경의 원칙에 어긋났다면 그것은 잘못된 결정이다. ②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은 순종하기로 결정한 사람들을 인도하신다. ③ 지혜를 키워라. 언제든지 부족하다고 생각할 때 하나님께 구해야 한다(약 1:5). ④ 자유를 누려라. 일상의 모든 결정에 영적인 의미나 중요성을 두려고 하지 말라.


• 결론: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때로는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그 이유가 명백해진다. 결정의 순간들은 늘 혼란과 불확실로 가득하다. 하나님께서 나의 미래를 분명하게 알려주시면 좋겠다.’는 기대는 잠시 내려놓고 지금 나와 하나님의 관계는 어떻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조회수 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