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님은 누구신가? 모든 사람들은 자기 마음대로 하나님에 대해서 생각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런 생각들이 하나님이 자신에 대해 하신 말씀과 얼마나 일치하는가다.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는 ‘성경’을 통해서만 발견할 수 있다. 성경은 우리에게 뭘 말해 주고 있나? ① 출발점: 하나님은 창조자이며 통치자. ‘선악’을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재판관. ② 우리에게도 있는 하나님의 성품: 거룩함, 사랑, 의로움, 자비로움, 선함. ③ 우리에게는 없는 하나님의 성품: 영원하심, 불변하심, 모든 곳에 계심, 모든 것을 아심(전지), 모든 것을 하실 수 있음(전능).
•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아는 것이 왜 중요하지? :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모른다면 ‘나를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을 믿지 못한다. ‘내 모든 기도를 들으실만큼 나를 사랑하시지는 않겠지’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고 자신도 하나님을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해’ 사랑하지 않을 것이다.
◈ 하나님은 무엇을 하시는가? 1. ‘혼돈과 공허’(창 1:2)로부터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 2. 전지전능하시고 온 우주를 다스리신다. 3. 발생할 모든 것을 미리 정하신다. ‘예정’하시는 이유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이다. 4. 원하실 때 기적을 일으키신다. 목적은 하나님의 구원을 확증하기 위함이다(히 2:4).
• 적용: ‘하나님이 일하신다.’는 사실로부터 ‘하나님께는 결코 우연이 없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하나님이 하신 일들을 믿지 않는 사람은 인생이 아무 의미가 없다고 믿게 될 것이고, ‘역사’는 ‘방향과 목적이 없는 우연한 일들의 연속’이며, 하나님은 인간의 역사에 개입하지 않으신다고 믿을 것이다. *이신론 Deism이 바로 그런 신앙이다.
▣ Do Your Exercise 1. [창세기 1:1] 하나님은 ( 창조 )하신다. 2. 하나님은 (adv. 스스로 ) 계신다. 의존하지 않으신다. “여호와”가 바로 그런 의미이다. 3. [시편 102:27] 하나님은 ( 변함 )이 없으시다. 4. [시편 90:2] 하나님은 ( 영원 )하시다. 5. [요한복음 4:24] 하나님은 ( 영 )이시다. 6. [요한복음 1:18; 14:9] 하나님은 ( 보이지 ) 않으신다. 7. [요한일서 3:20] 하나님은 모든 것을 ( 아신다 ). 8. [욥기 12:13] 언제나 최선의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최선의 수단을 택하시는 하나님은 ( 지혜 )로우시다. 9. [누가복음 18:19] 하나님은 ( 선 )하시다. 10. [요한일서 4:8] 하나님은 ( 사랑 )이시다. 11. [시편 99:9] 죄와 상관 없으시며 자기 영광을 추구하시는 하나님은 ( 거룩 )하시다.
◈ 하나님은 내게 무엇을 원하시는가?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뜻’은 한 개인을 위한 것보다는 모든 신자들에게 적용되는 ‘보편적인 뜻’인 경우가 많다(살전 4:3; 5:18). ‘너희의 거룩함’과 ‘범사에 감사함’ 등이 하나님의 뜻이다. 이런 ‘보편적인 뜻’을 따라야 개인을 향한 ‘구체적인 뜻’도 알 수 있다. ‘하나님의 뜻’은 성도 스스로의 결정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님과 동행하고 있다면 하나님의 뜻을 놓치게 될까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필요한 원칙들로는 ① 성경을 알아야 한다. 성경은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원칙을 제공한다. 어떤 결정이 성경의 원칙에 어긋났다면 그것은 잘못된 결정이다. ②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은 순종하기로 결정한 사람들을 인도하신다. ③ 지혜를 키워라. 언제든지 부족하다고 생각할 때 하나님께 구해야 한다(약 1:5). ④ 자유를 누려라. 일상의 모든 결정에 영적인 의미나 중요성을 두려고 하지 말라.
• 결론: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때로는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그 이유가 명백해진다. 결정의 순간들은 늘 혼란과 불확실로 가득하다. ‘하나님께서 나의 미래를 분명하게 알려주시면 좋겠다.’는 기대는 잠시 내려놓고 ‘지금 나와 하나님의 관계는 어떻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