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야 시대 6: 새로운 세대 (민수기 26:1 ~ 31:54)
• 모세의 마지막 임무 mission는 미디안에게 여호와의 원수를 갚는 일
• 24,000명이 죽은 ‘그 재앙’ 이후…
Episode 3(26:1-65) 두 번째 인구 조사
첫 번째 인구 조사는 출애굽 둘째 해 둘째 달 첫째 날에 모세와 아론에 의해 행해졌다(1:1).
이제 모세와 엘르아살이 인구 조사를 실시. 이십 세 이상으로 능히 전쟁에 나갈만한 사람(26:2)을 계수한다.
장소: 여리고 맞은 편 요단 가 모압 평지.
★ 르우벤 지파: 46,500명에서 43,730명으로 2,770명이 줄어들었다. 이유는 다단과 아비람이 고라와 함께 여호와께 반역했기 때문이다(16:1-7). 그래도 회복될 시간이 있었다. ★ 시므온 지파: 59,300명에서 22,200명으로 37,100명이 줄어들었다. 왜? 25:9이 단서. ★ 갓 지파 : 45,650명에서 40,500명으로 5,150명이 줄어들었다. ☆ 유다 지파 : 74,600명에서 76,500명으로 1,900명이 늘어났다. ☆ 잇사갈 지파: 54,400명에서 64,300명으로 9,900명이 늘어났다. ☆ 스불론 지파: 57,400명에서 60,500명으로 3,100명이 늘어났다. ★에브라임 지파: 40,500명에서 32,500명으로 8,000명이 줄어들었다. 21:6이 이유일까? ☆ 므낫세 지파: 32,200명에서 52,700명으로 20,500명이 늘어났다. ☆ 베냐민 지파: 35,400명에서 45,600명으로 10,200명이 늘어났다. ☆ 단 지파: 62,700명에서 64,400명으로 1,700명이 늘어났다. ☆ 아셀 지파: 41,500명에서 53,400명으로 11,900명이 늘어났다. ★ 납달리 지파: 53,400명에서 45,400명으로 8,000명이 줄어들었다.
적용: 전체적으로는 603,550명에서 601,730명으로 1,820명이 줄어들었지만 우상 숭배와 음행, 하나님을 시험하고 불평하는 백성이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보존하셨다는데 의미가 있다. 하나님은 사십 년 전의 약속(14:31)을 신실하게 지키신다.
므낫세 지파 중 헤벨 종족은 슬로브핫 대generation에 와서 아들은 없고 다섯 딸이 소개됨. 말라. 노아. 호글라. 밀가. 디르사(26:33)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땅을 나눠 주어 기업(상속물, 유산, 몫)을 삼게 하실 것이다(26:53). 분배에는 '공평'의 원리가 적용된다. 그러나 땅은 '선택'할 수 없고 제비lot를 통해 주어진다.
다른 불(26:61): 이방인의 불(예배)을 하나님께 드린 나답과 아비후
일개월 이상 된 레위인 남자의 수는 23,000명.
고린도전서 10:8에서 바울이 "음행하다가 하루에 23,000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음행하지 말자."고 했었다. 23,000이라고 일부러 틀리게 말했을까?
백성의 음행 앞에서 할 일을 하지 못하고 ‘죽어 있는’ 레위인을 말하기 위함일까?
Episode 4(27:1-11) 슬로브핫의 딸들의 정당한 요구 말라(v.약하다; 병으로 괴로워하다), 노아(v.동요하다; 방랑하다), 호글라(n.자고새? 메추라기?), 밀가(n.왕후), 디르사(v.기뻐하다; 만족시키다)가 모세와 엘르아살과 지휘관들과 온 회중 앞에서 땅을 분배할 권리를 요구함.
고라의 무리에 가담한 적이 없는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으므로 형제에게 줄 기업을 자신들에게도 달라고 요청(27:4). 기업을 무르는 순서(27:8-11): 죽은 사람의 아들, 딸, 형제, 아버지의 형제, 가까운 친족 순으로
적용된 예: 죽은 사람(엘리멜렉), 죽은 사람의 아들(말론과 기룐), 딸은 없음. 죽은 사람의
형제(기업 무를 자와 보아스; 룻 4:5) 보아스는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고 엘리멜렉의 기업을 무르기로 결정함. 그 때 텅 비어 예루살렘으로 돌아온(룻 1:21) 나오미의 부족이 채워졌다.
공동체의 원리: "나의 권리 포기를 통해 누군가의 부족함을 채우신다."(행 4:35)
Episode 4(27:12-23)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백성 앞에서 하나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못한 대가는 뼈아팠다.
그러나 모세는 "여호와의 회중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되지 않게 하옵소서."라고 말했다. 하나님의 대답은 "여호수아는 그 안에 영(히. 루아흐: 생기)이 머무는 자"(27:18) 그러나 여호수아의 리더십은 모세와는 다름. 직접 대면 방식이 아닌 우림과 둠밈으로 제사장 엘르아살이 하나님의 뜻을 묻고 이를 여호수아에게 전달해서 백성을 인도하게 함.
섬김의 방식도 하나님이 결정하신다. 성령이 머무는 사람이라고 해서 마음대로 행동해도 되는 것은 아니다.
"나의 헌물, 나의 음식, 나의 화제(번제), 나의 향기로운 냄새"를 정해진 장소와 시간에 드리라고 요구하신다(28:2).
예배가 드려지는 시간은 매일(28:3)의 개념이다.
에스겔 45:18-25에 나오는 '왕들에게 요구된 예배'와 비교해 보면 29:12-40에서는 백성에게
그 이상을 요구하신다. 여호와께 서원하거나 서약한 것은 다 행하라(30:2). 아내는 남편에게 어린 딸은 아버지에게 서원의 지킴이 달려 있다.
이제 마지막 임무를 실행할 때가 되었다.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를 미디안에게 갚는 일. 각 지파에서 천 명씩 만 이천 명(31:5) 엘르아살은 나갈 수 없으므로 아들인 비느하스가 전쟁에 함께 나감 with 성소의 기구와 신호 나팔.
남자들과 미디안의 다섯 왕과 발람을 죽이고(31:8) 부녀, 아이들, 가축, 양 떼, 재물은 탈취함. 여자들을 살려둔 일로 모세가 노함.
전리품의 분배. 전쟁에 참전한 군사에게 절반을, 남아있던 회중에게 절반을 줌.
이를 통해 제사장과 레위인까지 분배에 참여하게 하심. 한 명도 죽지 않게 하심에 감사해서
자발적인 거제로 드린 금이 16,750세겔.
Comentarios